2022년12월27일 14:49
임신기간, 수유기간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자는 과학적으로 약을 복용하지 않으면 직접적으로 아이의 건강을 해칠 수 있다. 하지만 엄마가 견결히 약을 복용하지 않으면 고열 등 증상도 태아의 발육과 수유에 영향을 끼친다. 이에 대해 륙군군의대학 륙군특색의학중심 약제과 전문가는 '예비 엄마'와 수유기 엄마들을 위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약복용 지침을 아래와 같이 정리했다.
1. 성분이 단일한 약품을 선택
임신기간, 수유기간에 증상에 맞게 치료해야 할 경우 마땅히 성분이 단일한 약품을 선택해야지 복방감기약을 선택하지 말아야 한다. 복방감기약은 품종이 다양하고 성분이 복잡하며 종종 카페인, 아미노피린, 슈도라민 등 성분이 들어있어 기형 혹은 배아독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또 모유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2. 함부로 항바이러스 약품을 복용하지 말아야
함부로 항바이러스 약품을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일부 항바이러스 약품은 임신기간에 복용하면 기형 혹은 배아독성을 유발할 수 있다.
3. 함부로 중성약품을 복용하지 말아야
함부로 중성약품을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많은 중성약은 임신기간과 수유기간의 안전성이 확실치 않기에 의사 혹은 약사의 지도하에 복용하기 바란다.
4. 해열제 거부하지 말아야
만약 임산부 체온이 오래동안 38.5℃ 이상의 고열일 경우 류산, 태아기형, 태아중추신경발육이 불완전한 등 위험이 나타날 수 있다. 때문에 약물의 위험이 걱정되여 해열제 복용을 거부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연변라지오TV넷 연변방송APP
출처: 신화사
편역: 김홍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