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12월06일 08:37
급성 일산화탄소 중독은 추운 계절의 밤과 이른 아침에 발생하기 쉽다. 통풍이 잘 되지 않는 곳에서 장작, 연탄, 숯을 사용하여 난방을 하거나 숯불샤브샤브를 먹거나 가스온수기를 밀페된 욕실에 설치하거나 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켠 차 안에서 잠을 자거나 화재발생현장에 머무르는 등 원인으로 일산화탄소중독에 걸리기 쉽다.
■ 일산화탄소중독시 어떻게 해야 할가?
일산화탄소중독이 감지되면 인간의 운동을 지배하는 대뇌피질이 마비되고 손이 말을 듣지 않기 때문에 일산화탄소중독환자가 효과적인 자구책을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긴급처리조치:
주변에서 일산화탄소중독이 발견되면 즉시 120을 호출하고 즉시 문과 창문을 열어 공기를 순환시키며 즉시 환자를 중독환경에서 구해내여 공기가 충분한 곳으로 이동시키며 환자의 옷깃을 풀고 기도를 원활하게 유지해야 한다.
환자가 구토를 하는 경우 입과 비강의 오물을 깨끗이 제거하고 보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환자는 응당 조용하게 휴식해야 하는데 움직임으로 인해 심장과 페의 부담을 증가시키고 산소소비를 증가시키지 않도록 해야 한다.
최단시간내에 의식이 없는 환자의 호흡, 맥박, 혈압 등을 체크하여 심페소생술 등 응급처치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동시에 가스관, 가스레인지, 온수기 발브를 닫고 숯불 등을 끄며 화염이 발생하기 쉬운 물품의 사용을 피해야 한다.
연변라지오TV넷 연변방송APP
출처: 길림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