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2월07일 19:50
일전 중국공정원 원사인 종남산은 매체 취재를 받을 때 사람들이 직장으로 복귀한 뒤 반드시 개인방호를 잘하고 3개 위험장소에 주의를 돌려야 한다고 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공기중의 비말이나 여러 가지 접촉을 통해 전파됩니다. 공기 류통이 안되거나 인원 밀도가 큰 곳, 인원 왕래가 잦은 곳은 모두 전염 위험이 큰 곳입니다.
엘리베이터 내부는 공기가 류통되지 않고 인원 왕래가 잦으며 특히 버튼은 접촉이 가장 많은 부위로 감염 위험이 높습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를 탈 때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버튼은 휴지나 소독티슈를 리용해 눌러야 합니다.
손으로 직접 버튼을 접촉했을 경우에는 엘리베이터에서 나온 후 인차 손을 씻어야 하며 엘리베이터 안에서 손으로 눈과 입을 만지지 말고 타인과 교류하지 말아야 합니다.
낮은 층은 계단을 리용하고 계단에 오를때는 손잡이를 만지지 말아야 하며 조건이 되는 단위에서는 엘리베이터 내부, 특히 버튼 소독을 자주 해야 합니다.
식당 또한 인원밀도가 크고 식사할 때 마스크를 벗어야 하기에 전염 위험이 큽니다. 식사하기 바로 직전에 마스크를 벗어야 하며 또 마주 앉아서 식사하는 것과 식사할 때 대화하는 것, 많은 사람이 모여서 식사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사무실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하고 매일 통풍을 3번 하며 매번 20분에서 30분씩 해야 합니다. 마주하여 교류하는 것을 줄이고 될수록 온라인 소통을 해야 합니다.
사람과 사람사이는 1메터이상의 거리를 유지해야 하며 손을 자주 씻고 물을 많이 마시며 사람들을 집중시켜 회의를 소집하는 것을 줄이고 회의시간을 통제해야 합니다. 또 중앙에어컨 사용을 줄여야 합니다.
종남산원사는 또 외출을 줄이고 모임에 참가하지 말며 외출 할 때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건의했습니다. 정확한 방법으로 마스크를 벗고 손을 씻으며 발열증상이 있으면 인차 진찰을 받으라고 했습니다.
전염병 발생지역에서 온 사람을 접촉했을 경우, 특히 조심하고 수시로 체온을 측정하여 상황을 관찰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편집:렴향란 기자]